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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쿠팡 상품 바꿔치기 후 계정정지 사건

https://pann.nate.com/talk/350854751

 

쿠팡: 우리가 상품 바꿔치기 했지만 우선 너네 계정에 제한 좀 걸게^^ (구구절절 깁니다)

방탈 죄송합니다. 이곳이 가장 화력이 세다고 들어서 공론화를 위해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본 게시글은 공익을 위해 작성하였습니다.*제한이 걸린 계정은 제 모친의 계정이고 계정본인으로부터 게시글 작성에 있어 필요한 개인정보동의를 받았습니다. 쿠팡으로부터 상품명...

pann.nate.com

 

쿠팡으로부터 상품명 불일치하는 상품 판매, 일방적인 계정 제한 문제가 있어서 다른 피해자가 생기지 않도록 글 쓰게 되었습니다.

 

 

4월 10일

 

동생이 노트북이 필요하게 돼서 찾아보다가 한성 BossMonster XH697R이라는 제품을 추천 받아서 구매하려고 했으나

쿠팡을 제외한 모든 사이트(심지어 공식사이트까지) 품절이어서 급한대로 쿠팡에서 구매를 했습니다.

 

 

4월 11일

 

로켓배송 상품이라 11일에 받았는데

XH697R이 아니라 XH695R이 왔습니다.

(7R은 110만원 정도 되는 상품이고 5R은 하위모델로 89만원 정도입니다.)

심지어 상자도 한번 썼던 상자였는지 테이프 접착도 제대로 안 되고 고가의 기기 포장용 상자 치고는 너무 크고 포장도 허술했습니다.

XH695R이라고 적힌 상자랭 내부 모델명

허술한 포장(참고로 이부분은 안 뜯은 부분)

 

배송도 딱 이상태로 왔었습니다.

 

당장 쿠팡에 전화해서 잘못된 모델이 왔다고 하고, 오배송한 쿠팡측 잘못임을 확인받았습니다.

교환을 할 거냐 환불을 할 거냐고 묻길래

 

공식 사이트도 다른 사이트도 다 재고가 없는데 쿠팡만 재고가 있다고 뜬다.

내가 구매하기 전에도 재고가 2개였는데 구매 후에도 재고 수는 변동이 없다.

XH695R을 착각해서 잘못 기록한 거 아니냐?

 

쿠팡

아니다. XH697R 재고가 3개가 있다고 확인된다.

 

그러면 교환으로 해달라.

 

이렇게 해서 교환을 하기로 했습니다.

 

 

4월 12일

 

바로 다음날, 오배송 온 제품을 넘기고 새제품을 받았습니다.

 

교환 완료 증거

 

근데 새제품을 받자 마자 너무 쎄한 게, 상자 모델명이 적혀 있는 부분에 스티커로 교묘하게 모델명을 가려 놓은 겁니다ㅋㅋㅋㅋ

상자도 너무 똑같이 생겨서 설마하고 바로 열어서 확인해보니까

XH695R

스티커로 겉면만 7R이라고 속이고 내용물은 5R인 겁니다 ㅋㅋㅋㅋㅋㅋㅋ

 

이건 진짜 사기다 싶어서 전화해서 바로 환불 받았습니다.

 

 

4월 13일

 

바로 다음 날 반품 완료했습니다.

반품 완료 증거

 

화가 나서 개인적으로 블로그에 글을 적었는데 며칠 후

 

 

4월 16일

 

쿠팡으로부터 어머니 폰으로 문자 한통이 왔습니다.

분명 쿠팡에서 쿠팡 측 실수라서 구매자인 제 잘못은 없다는 걸 확인 받고 환불 진행했는데 갑자기 계정 제한을 걸길래 어이 없어서 문의 넣었습니다.

 

사유가 '반품건 누락'이라고 합니다.

 

저 위에 반품 완료 증거는 제가 나중에 찾은 거라서 저 답변을 받았을  당시에는 되게 당황스러워서 쿠팡에 문의를 계속 넣었습니다.

(사진 첨부가 너무 많아지다 보니 글로 적습니다. 이름, 개인정보, 인사 부분 빼고 텍스트 그대로)

 

반품 안내대로 두번 다 진행했습니다만 누락이라는 것이 이해가 안 되네요. 제품이 한두푼도 아니고 100만원대인 고가의 제품인데 반품 누락을 사전에 연락도 하지 않고 계정 제한을 건다는 부분이 설득력이 많이 떨이집니다.

누락 됐었던 반품건 담당 배송기사분 연락처 부탁드립니다. 직접 연락해서 확인 하겠습니다.

 

쿠팡

4 10일에 구매하신 한성컴퓨터 노트북 BossMonster XH697R (i7-9700 40.94cm WIN미포함 GTX1650) 상품에 대한 문의로 확인됩니다.

교환과정에서 불편을 끼쳐드려 정말 죄송합니다.

죄송합니다만 쿠팡 기사의 배송중 사고 증가로 인해 연락처는 따로 안내해드리기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립니다.

대신에 불편 끼쳐드린 부분에 대해서 정확한 사유 및 해제 가능여부 확인요청을 담당부서에 전달하여 확인 후 4 20() 20시까지 답변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계정 제한 해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저희는 쿠팡측에서 지시한대로 반품을 진행 했었음에도 불구하고 계정 정지 사유가 '반품 누락'이라고 하셨어서 이 부분에 대해 짚고 넘어가고 싶은 겁니다.

쿠팡 기사님이 회수한 것이 아니면 경찰 신고로 넘어갸아하는 큰 문제인만큼 확실히 처리하고 싶습니다.

1. 반품 누락이 확실한지?

2. 반품 누락임이 확실하다면 왜 그정도의 고가 제품인데도 불구하고 제한 걸기 전에 연락을 하지 않았는지?

3. 번품 누락이고 하셨음에도 별로 누락된 부분에 신경을 안 쓰시는 것 같은데 이 부분에 대해 구매자의 책임은 없는지? (있다면 경찰서로 분실 신고가 필요하기에)

이 세가지 답변 부탁드립니다.

 

쿠팡

문의주신 반품누락 내용에 대해서 안내드립니다. 해당 사항 경우, 현재 전 상담사가 유관부서로 전달하여 고객님께서 궁금해하시는 부분들을 답변을 요청한 것으로 확인이 됩니다. 답변을 전달 받는대로 4 20일 저녁 8시까지 전 상담사가 문자로 안내드릴 예정이오니, 조금만 더 시간 양해 부탁드리겠습니다.

 

쿠팡에서는 자꾸 담당 부서 확인이 필요하다고 하는데(필요한 거는 알고 있습니다)

근데 이제 와서 13일에 반품한 제품이 16일날 누락이 됐다고 한 부분이 이해가 안 갔습니다.

110만원 짜린데 만약 진짜 분실이면 빨리 신고를 해야하고, 솔직히 개인적으로 절대 반품 누락이 아니라고 생각했기 때문에 너무 화가 나서 재촉을 좀 했습니다.

 

위 답변을 보니 '반품건 누락'이 확실치 않은 상태에서 계정 정지를 하신 거라고 생각하겠습니다.

4 20일 저녁 8시 전까지 위 상담에서 물어본 3가지 질문과 함께

1. 반품 누락건이 확실한지

2. 만약 확실하다면 담당 배송 기사 연락처

3. 반품건이 확실하다는 증거

4. 반품건이 확실하면 왜 답변을 지금 당장 주지 못하고 20일까지 기다리게 했는지에 대한 사유

5. 반품 누락건이 아니었다면 그에 대한 제대로 된 사과 보내주세요.

지금 쿠팡 대응에 의하면 저는 확실치도 않는 반품 누락건 때문에 계정 제한을 당했고 엄밀히 따지면 도둑 취급을 받고 있는 셈입니다.

이 부분에 대해서는 제 권리를 침해 받은 부분이 맞기 때문에 인터넷에 공익을 위한 글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그리고 이번 사건으로 인해 더 이상 쿠팡을 이용할 의향이 없기 때문에 계정 제한 해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라고 보내고 우선 문의는 끝이 났습니다.

 

 

4월 20일

 

사과도 반품건 누락이 맞는지에 관한 문자도 아니라 연락처 공개가 어렵다는 말 한마디뿐이었습니다.

너무 화가 나서 다시 한번 더 문의 넣었습니다.

 

 

 

4월 22일

 

쿠팡으로부터 문자 한통이 왔고

이 일에 있어서 그냥 쿠팡 안 쓰면 그만이다라는 태도로 대하던 어머니도 화가 너무 나서 여기 신고하자고 난리가 나셨습니다.

 

 현재는 이게 끝인 상태입니다.

 

하면 안 되면 실수인지 그냥 사기인지를 두번이나 반복해놓고는 갑자기 계정 제한을 걸고 사과도 없었고

이제는 고객님도 아니고 고객이 되어버렸습니다. (어머니 말로는 꼭 너라고 불린 기분이라서 매우 화가 난다고 합니다.)

어차피 다시는 쿠팡 이용하지 않을 거라서 계정 버리면 그만이지만 소비자 우롱하는 쿠팡을 그냥 보고 있을 순 없어서 글 쓰게 되었습니다.

 

서울시전자거래센터에 신고는 한 상태입니다.

얘네가 진짜 악질이라고 느낀 부분이 뭐냐면

상품명, 상세정보 다  XH697R인데

이 부분은 5R입니다 ㅋㅋㅋㅋㅋ 심지어 모바일 사이트 상으로는 저거 확인하려면 필수 표기정보 더 보기 버튼을 눌러야 보입니다 ㅋㅋㅋㅋ

 

 

그리고 이렇게 재고가 있음에도 품절이라고 거짓말 치고

스티커로 가려서 더 비싸게 뻥튀기해서 판매하려고 했다는 것이 너무 화가 납니다.

 

지금은 7R도 품절처리 됐고 5R 페이지는 원래 있었는데 제가 문의 넣고 거의 하루만에 사라졌습니다 (근데 PDF 다 따뒀습니다. 위에 사진은 제가 딴 PDF 캡쳐입니다.)

 

그리고 혹시 이런 갑질은 어디로 신고하면 되는지 아는 분 계시면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쿠팡에서 혹시 노트북이나 컴퓨터 구매하신 분들

꼭 꼭 모델명 확인하세요

저만 재수 없게 상품 바꿔치기가 걸린 걸까요?

그것도 두번씩이나?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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